Others/AK Communications 2014.01.29 21:40

             



☞ 본 리뷰는 ㈜ AK Communications에서 증정받은 서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퍼스트 건담에 초점을 맞춘 세련된 건담 Only 무크지

프트 뱅크 계열의 출판사(?)인 SB Creative Corp의 GA Graphic 편집부에서 만든 '마스터 아카이브 모빌슈트 RX-78 건담(이하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은 마스터 아카이브 시리즈의 두번째 편으로, 최초의 건담인 RX-78 건담만을 다루고 있는 설정집입니다. 마스터 아카이브 시리즈는 RGM-79부터 Z 건담, GP01 제피랜더스까지 4권이 현재 발매된 상태인데, AK에서 연이어 마스터 아카이브 Z 건담도 발매할 예정이라하니 기대가 큽니다.

하나의 모빌슈트 라인업에 대한 집중 해설서라는 점에서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은 후타바샤가 발행한 모빌슈트 전집과도 비교할만 합니다. 건담 뿐만 아니라 자쿠와 구프 등 지온의 모빌슈트도 다루는 모빌슈트 전집에 비해 아직 연방 모빌슈트만 다루고 있는 마스터 아카이브 시리즈가 다소 아쉽긴 합니다만, 내부의 프레임과 구조를 포함해 기존의 설정 일러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100% 새로운 설정 자료로 대치한 마스터 아카이브 시리즈가 모빌슈트 전집에 비해 좀 더 가치가 있어 보이긴 합니다.

☞ 모빌슈트 전집1 RGM-79 짐 BOOK, 후타바샤의 모빌슈트 전집 1번 타자 (보러가기)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은 MSV의 설정을 토대로 RX-78 계열의 바리에이션 타입을 일목요연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특유의 마니아적인 시각으로 인해 마치 실제하는 병기에 대한 해설서를 읽는 듯한 느낌을 주는 전개는 AK가 이제까지 번역한 건담 관련 무크지 중에서는 발군입니다. '건담 센티넬' 같은 마스터피스는 아니더라도 2009년 한국에도 번역출간되었던 각켄사의 '기동전사 건담 일년전쟁사'와 같은 전문적인 느낌이라고 할까요. 공교롭게도 건담 일년전쟁사와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은 모두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이름이 높은 건담 전문가 자쿠러(zakurer.egloos.com)님이 번역을 하셨습니다.

아니메의 장면들이나 아니메 기획 당시 그려졌던 설정 일러스트를 사용하지 않은 이 설정집은 건담이 마치 실제 존재하는 병기인 듯한 느낌을 주게 합니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이 책이 마니아들의 눈을 사로잡는 이유는 아무래도 깔끔한 편집과 정교한 메카닉 일러스트에 있는데, 메카닉 일러스트를 담당한 쿄시 타키가와(滝川虚至)는 키타즈메 히로유키의 코믹스 '기동전사 Z 건담 Define'의 메카닉 디자인으로 근래 이름을 알리고 있지요. 인터넷을 통해서도 몇 번 접해본 적이 있는 그의 메카닉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오차가 거의 없는 메카닉의 느낌을 잘 살리고 있어, 근래의 디자인 취향과 잘 맞는 편입니다.

메카닉 일러스트 개인의 역량도 역량이지만,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의 설정 일러스트들은 거의 대부분 반다이가 프라모델 기획을 위해 작업했던 설계를 토대로 그려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다보니 여타의 건담 설정집과 다르게 이 마스터 아카이브 시리즈는 프라모델 제품라인업과 상당히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고 할까요. 실제로 코어파이터의 변형 구조나 합체 기믹, 관절 구동부, 외부 장갑의 디테일 등은 아니메 쪽보다는 프라모델 시리즈의 내부 프레임과 기믹 등에서 그 유사점을 더 찾을 수 있습니다. 



멋진 CG 일러스트가 표지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표지에서부터 기대감이 커지는 느낌... 이라고 한다면 좀 지나치게 주관적인 판단일까요.



속지는 새로운 일러스트로 인해 이 무크지가 기존의 무크지와는 차별점을 갖고 있다라는 인상을 심어줍니다. RG 퍼스트 건담의 영향을 상당히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구요.



마치, 일년전쟁 당시의 V 작전 프로파일인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속표지.



목차는 일관적인 느낌을 줍니다. RX-78-1부터 RX-78NT-1에 이르기까지 현재 MSV와 각종 설정 자료 등을 통해 언급된 RX-78의 라인업이 모두 이 한권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우측 페이지에 건담이 들고 있는 빔 세이버가 미노프스키 입자 간섭에 의해 흐릿하게 보이는 부분과 이를 묘사한 주석은 집필진의 건담 지식이 보통 이상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설정 일러스트를 제외한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의 일러스트는 모두 이렇게 CG로 그려져 있습니다. 실제감을 주는 부분도 있지만, 그보다는 프라모델 작례 사진을 보는 듯한 느낌도 주는군요. 다분히 의도된 효과일지도.



일반 번역가가 했다면 다소 불만스러웠을지도 모를 번역은 건담에 해박한 전문가가 맡으면서 말끔히 해소되었다 하겠습니다.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은 아니메의 관점이 아닌 병기라는 관점에서 건담에 접근하고 있기에 텍스트는 상당히 메마르고 딱딱한 군사 매뉴얼과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어지간한 마니아가 아닌 이상 집중해서 읽기에는 상당히 어렵고 난해한 편입니다.



편집이 번잡하던 기존의 설정집들과 달리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은 삽입되는 일러스트와 텍스트의 조화가 깔끔한 편집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많은 컬러 스크린 샷이나 설정 일러스트가 난무하는 설정집과 달리 상당히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데, 이는 AK에서 출시한 그동안의 설정집들 중에서는 단연 발군입니다. 심플하고 세련된 편집 디자인을 좋아하는 제 취향에는 딱인 것 같군요. 게다가 설정 일러스트들이 이 책을 위해 직접 작업되어 있다보니 그 가치도 더 높은 듯 합니다. 같은 급의 설정집에 비해 비싼 가격도 아마 그 때문이겠죠.



프라모델 설정과 연관이 있어서 그런지 AK가 작년 이맘 때 출시했던 '카토키 하지메 Design&Products Approved Gundam'에서도 볼 수 있었던 데칼만 전문으로 설명하는 페이지도 있습니다. 단, 카토키의 설정집이 프라모델에 사용할 데칼을 다루었다면, 마스터 아카이브의 데칼들은 실제 군용 병기에 사용되는 것처럼 상정한 것이서 다소 느낌은 다릅니다.



마스터 아카이브 건담의 백미 중 하나는 정교한 내부 메커니즘을 완벽하게 묘사한 설정 일러스트라 하겠는데, 그런 점에 이 페이지는 그 장점을 한 장으로 압축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조 해설 챕터에서는 외장 장갑, 구동부, 헤드 센서 등 기체 각부에 대해 상당히 전문적인 느낌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습니다. 집필진이 어느 정도의 공학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추측이 드네요.




특히, 다른 설정집보다 코어 파이터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들어가 있는 부분은 이 책이 갖고 있는 뚜렷한 특색 중 하나로, CG와 내부 메카닉 일러스트가 세밀한 묘사와 함께 수반되는 코어파이터 해설은 건담 해설 이상으로 인상적입니다. 단, 의도적인지는 몰라도 설정집에서 G 파츠에 대한 부분은 비교적 간단한 설명에 그치고 있습니다.





코어파이터 챕터 다음으로는 2nd lot으로 분류되는 RX-78-4부터 NT-I ALEX에 이르는 건담 해설이 후반부를 책임집니다. 설정상으로만 존재하는 기체들이지만, 이 설정집에서 다루어지는 비중은 앞선 1st lot의 주요 건담에 비해 전혀 밀리지 않으며, 일러스트도 거의 동일한 비중으로 삽입되어 있습니다. RX 시리즈의 후기 기종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던 건담팬들에게는 기다리던 순간이 되겠네요.



마지막으로는 화이트 베이스를 다루고 있습니다만, 이제까지의 챕터에 비해 화이트 베이스 챕터는 다소 내용이 부족한 편인지라 살짝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냥 보너스 챕터 정도의 느낌이네요.


마스터 아카이브 시리즈는 건담 설정집 중에서는 단연 돋보이는 퀄리티와 컨텐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미 몇번이고 우려먹을대로 우려먹은 컨텐츠의 재해석 내지는 재조합이라는 점에서 냉정하게 보면 별다를 내용은 없습니다만, 고급스러운 신 일러스트와 깔끔한 편집 디자인만으로도 건담 팬들에게는 단연 소장 가치를 갖고 있는 설정집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올 봄에는 마스터 아카이브 Z 건담도 출간된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는 기대가 매우 큽니다.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 SOTSU · SURISE / ⓒ SB Creative Corp / ⓒ AK Communications (한국어판)에게 있습니다.


마스터 아카이브 모빌슈트 RX 78 건담

저자
GA Graphic 편집부 지음
출판사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4-01-01 출간
카테고리
취미/스포츠
책소개
이 책은, 지구연방군이 기사회생할 수 있었던 일년전쟁 최강의 모...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마스터 아카이브 모빌슈트 RX 78 건담 - 10점
GA Graphic 편집부 엮음, 장민성 옮김/에이케이(AK)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저작권은 엘로스에게 있으며, 허락없이 불펌과 재배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링크 또는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Posted by 엘로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거 나오자마자 샀는데 전 CG가 좀 붕 뜬 게 많아보여서요.
    건프라와 더 작은 모형으로 만든 건담 엘리먼트의 사진이 더 낫더라구요.
    (건담 엘리먼트까지 정발되면.. ㅎㅇㅎㅇㅎㅇ 지갑이 죽겠지..)

    꽤 좋은 책입니다. 그건 매우 동의해요.
    다만 제타까진 확실한데 GM은 나올 수 있을란지...
    그거 나오면 엉엉 울면서 살듯해요..

    사족
    후타바사 짐북도 일러스트는 기체소개에 한해서는 자체 제작이니만큼
    마스터아카이브처럼 정밀하진 않지만 그래도 무작정 가져다 쓰진 않았다 우겨봅니다.
    (나의 짐북은 그러지 아나~~)

    2014.01.30 11: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CG가 생각처럼 리얼한 느낌을 주지않고 좀 가벼워 보이죠. 디테일 표현을 잘해놓은 프라모델 작례가 더 낫다는 생각에 저도 동의합니다. ^^
      자쿠러 님의 말에 의하면 제타는 현재 번역작업 중이라 확실한데 GM은 아직 계획이 없는 듯 해요. 비슷한 시리즈인 마스터파일의 발키리나 드라고나, 바이팜 같은 것도 발매되면 좋은데 불가능할 듯.

      아, 저도 GM북 좋아라 합니다~ ㅎㅎㅎ

      2014.01.30 12:27 신고 [ ADDR : EDIT/ DEL ]
  2. 건담 일러스트는 언제 봐도 정말 멋지고 화려합니다~!! +_+
    충실한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4.09.01 12: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요새 블로깅을 띄엄띄엄하느라 이제서야 댓글을 봤네요. 고맙습니다. 봉명동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2014.09.03 12:38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