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0년대를 대표하던 동화 아니메, 40여년만에 부활.

ⓒ TATSUNOKO Pro / A ONE Entertainment (Korean Edition)


'수리 5형제(1972)', '신조인간 캐산(1973)', '허리케인 포리머(1974)', '우주의 기사 테카맨(1975)' 등으로 일본 히어로 아니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전통의 제작사 타츠노코 프로덕션이 70년대에 내놓았던 명작 동화 애니메이션이 마침내 2011년 극장 애니메이션으로 돌아옵니다. 1970년에 방영한 TV 시리즈로부터 무려 41년, 그리고 74년에 방영된 속편으로부터는 37년만의 일입니다. 그러니까 당시 하치를 보면서 자란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 결혼을 해서 낳은 아기들이 보면 딱 좋은 타임에 리메이크 애니메이션으로 등장한 것이죠. 실로 세월의 무상함을 느끼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저희 아들도 한 두살만 더 먹었으면 데리고 가서 볼만하겠군요, 하하.

히어로 아니메의 본가라 불리는 타츠노코이지만 '곤충이야기 고아 하치(1970)'와 '개구리 왕눈이(1973)', '곤충이야기 新 고아 하치(1974)', '이상한 나라의 폴(1976)'과 같이 한국의 올드팬들에게도 큰 잔상을 남긴 동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온 관록의 제작사이기도 하지요. 이 하치의 대모험 역시 1974년 KBS를 통해 방영된 추억의 애니메이션이라 하겠습니다. 말벌의 습격으로 엄마와 헤어져 외딴 곳에 홀로 남게 된 어린 꿀벌 해치가 수많은 모험과 갖은 역경을 거쳐 마침내 꿈에 그리던 엄마의 품으로 돌아간다는 이야기는 닛폰 애니메이션의 히트작인 '엄마찾아 삼만리(1976)'과도 유사한 시퀀스 입니다만, 꿀벌과 수많은 곤충들의 의인화로 인하여 동화 애니메이션의 정수를 보여준 작품이라고 하겠습니다. 91화는 긴 연재로 시리즈가 종영된 후에도 74년 속편을 거쳐 89년에도 리메이크 되는 저력을 보여주었죠.

ⓒ TATSUNOKO Pro

축처진 눈에 마치 멍이 든 것처럼 까만 눈주위, 거기에 빨간 코는 개구리 왕눈이만큼이나 희화화 되었던 캐릭터는 이번 극장판을 통하여 보다 더 귀엽고 깜찍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작품의 캐릭터 디자인은 원작의 쿠리 잇페이가 아닌 그림책 작가로, 이상한 나라의 폴에서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던 가와이 노아(필명 시모모토 아키코)가 맡아 새로운 세대의 트렌드에 맞으면서 동시에 타츠노코의 디자인 스타일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못난이에 가까웠던 원작의 해치가 동정심을 유발하는 캐릭터였다면, 새로운 해치는 좀 더 똘똘하고 귀여워 보여 당찬 캐릭터라는 느낌을 주는군요.

감독은 아미노 테츠로가 맡았습니다. 제작스탭으로 애니메이션계에 입문한 그는 '전국마신 고쇼군(1981)'이나 '은하표류 바이팜(1983)', '초수기신 단쿠가(1985)', '기동전사 제타 건담(1985)' 등에서 콘티를 맡으면서 아시 프로덕션과 선라이즈의 SF 로봇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활약한 인물인데요. 선라이즈의 극장 아니메 '배트 앤 테리(1987)'을 통해 감독으로 데뷔한 그는 '기동전사 SD 건담(1988)'을 시작으로 SD 건담 시리즈로 애니메이션 팬들에게는 익숙한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마크로스 7(1994)'이나 최신작 '브레이크 블레이드(2010)' 등 근래에도 로봇 만화영화에 무게 중심이 실린 인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이런 그가 이번 극장판의 감독이라는 점에서 어찌보면 보다 더 다이나믹하고 액션 어드벤쳐적인 요소를 띈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은 예상을 해보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2011년 1월 개봉예정이라고 합니다. 추운 겨울날 그 옛날의 추억을 떠올리며 자신의 아이들과 극장을 향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싶군요. 동화적 감성과 신나는 모험이 어우러진 가족 오락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해치의 대모험은 40년만의 리메이크작 이상의 의의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미야자키의 노쇄가 눈에 띄게 보이는 시점에 미야자키의 뒤를 이을 만한 차세대 주자나 작품들이 아직 등장하지 않은 시점에서 이러한 동화 애니메이션의 등장은 포스트 미야자키, 혹은 포스트 지브리가 되고자 하는 아니메의 새로운 춘추전국시대를 의미하지는 않을까요.

☞ 꿀벌 하치의 대모험 예고편 보러가기, CGV (클릭)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 TATSUNOKO Pro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