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본의 기사 (1967), リボンの 騎士, Princess Knight

ⓒ手塚プロダクション・虫プロダクション

<정보>

◈ 원작/총감독: 테즈카 오사무(手塚治虫)
◈ 수석감독: 아카하리 칸지(赤堀幹治), 카츠이 사카오(勝井千賀雄)
◈ 각본: 츠지 마사키(辻真先), 마루야마 마사오(丸山正雄) 外
◈ 연출: 테즈카 오사무, 오쿠다 세이지(奥田誠治),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타카하시 료스케(高橋良輔) 外
◈ 작화감독: 나카무라 카즈코(中村和子), 미야모토 사다오(宮本貞雄)
◈ 미술감독: 니시다 미노루(西田稔), 아베 코우지(あべこうじ)
◈ 음악/노래: 토미다 이사오(冨田勲)
◈ 기획/제작: 와타나베 타다오(渡辺忠美), 히로카와 카즈유키(広川和行)
◈ 제작사: 무시 프로덕션, 후지 TV
◈ 저작권: ⓒ手塚プロダクション・虫プロダクション
◈ 일자: 1967.04.02 ~ 1968.04.07
◈ 장르: 모험, 순정, 판타지
◈ 구분/등급: TVA(52화) / 초등생관람가 (PG)


<줄거리>

천사 틴크의 실수로 인해 왕자로 태어나야 할 아기가 공주로 태어난다, 그녀의 이름은 사파이어. 왕위계승권을 노리는 외척들 속에서 그녀가 살아남을 길은 오직 왕자로서 행세하는 것. 선머슴 같이 자란 사파이어 왕자, 아니 공주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녀로서의 자유로운 삶을 항상 꿈꾸고 있는데...


<소개>

1953년부터 강담사의 소녀잡지 '소녀클럽'을 통해 연재된 테즈카 오사무의 작품을 TV 시리즈로 제작한 작품. 초창기 컬러 만화영화로서, 일본 순정만화의 효시라고 불리고 있다. 테즈카 오사무 특유의 캐릭터와 코믹스러움, 그리고 만화적 연출을 통해 슬픈 운명을 지닌 공주의 숙명을 멋지게 그려낸 전설적인 고전. 1966년 11월에 파일럿 버전으로 방영한 후, 이듬해 4월에 정식 TV 시리즈로 후지 TV에서 방영을 시작했다.

어린 시절 보총(다카라즈카)가극단의 남장 여자 연기에 큰 인상을 받은 테즈카 오사무는 남장 여자를 모티브로 한 작품을 구상하게 되는데 이것이 리본의 기사가 탄생하게 된 단초가 된다. 천사에게서 파란색 하트를 먹은 아기는 씩씩한 남자아이로, 빨간색 하트를 먹은 아기는 얌전한 여자아이로 태어난다는 설정은 당시의 전형적인 남녀관을 상징하는 보수적인 설정이기도 하지만, 이 두가지 성격을 모두 가진 사파이어라는 여자아이가 주인공이라는 점에서 보수적인 세계관이 지배하고 있던 5~60년대 일본 사회에서는 상당히 여성의 개성을 중요시한 작품이기도 하다. 이러한 전개는 이후의 순정만화적인 세계관에서도 오랫동안 통하게 되는 무척 앞서나간 아이디어이기도 했다.
사파이어 공주가 가면을 쓰고 못된 귀족들을 혼내주는 부분에서는 삼총사나 조로에서 볼 수 있는 모험활극의 성격이 강조되며, 프란츠 왕자와의 밀고 당기는 로맨스는 전형적인 순정만화의 공식을 따르고 있다. 실로 다양한 매력이 작품 속에서 공존하는 셈인데, TV 시리즈에 이르러서는 독자적인 에피소드가 추가되면서 좀 더 스케일이 큰 대하 드라마적인 전개로 변하기도 한다.

코믹스는 53년부터 연재를 시작한 소녀클럽 버전 외에도 강담사의 월간 순정만화 잡지인 '나카요시'에서 연재된 나카요시 판, 역시 강담사의 만화잡지 '소녀 프렌드'를 통해서 연재된 버전이 각각 존재하고 있다. 속편인 '쌍둥이의 기사'도 연재되었는데, 이는 사파이어 왕비의 아들과 딸에 얽힌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코믹스와 애니메이션 외에도 연극과 뮤지컬로도 연출되었으며, 2008년에는 타카하시 나츠코·하나모리 핑크가 리메이크한 '사파이어 리본의 기사'가 나카요시를 통해 연재되기도 했다. 사파이어 리본의 기사는 변신 히로인이라는 컨셉을 사파이어 왕자에 도입한 작품으로 캐릭터 디자인 등 많은 부분에서 원작과 현격한 차이가 있다.

<참고 사이트>

[1] リボンの騎士, Wikipedia Japan
[2] リボンの騎士 (1967), allcinema.net
[3] Princess Knight, Wikipedia
[4] Princess Knight(TV), Anime News Network
[5] 리본의 기사, 나무위키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手塚プロダクション・虫プロダクション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