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개인 블로그 '별바다의 서고 (舊 엘렌 실:라 루:멘 오멘티엘보 at TISTORY)'에 찾아오신 여러분들께 심심한 감사를 드리며, 미력하나마 본 블로그의 취지와 방향성에 대해 간단히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이하 서고로 칭하겠습니다.)는 엘로스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서브컬쳐 위주의 이야기를 다루는 작은 블로그로서, 서고 주인의 주된 관심사 중 하나인 만화영화 및 영화 등에 대한 리뷰와 컬럼, 그리고 소소한 이야기거리와 정보들을 주로 싣는 가상공간입니다. 현재는 만화영화에 한정되어 있으나 서고가 일정 볼륨 이상이 되면, 그 외에 영화나 드라마, 서적과 같은 분야도 언급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만, 확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이 곳에 실리는 컨텐츠의 8할 이상은 서고 주인이 직간접적으로 접했던 작품들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그러다보니 최신작에 대한 언급이나 이야기가 상대적으로 빈약한 공간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최신 만화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미리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컨텐츠의 구성은 다음과 같은 분류로 나뉘어져 작성될 예정입니다.

1. 만화영화(또는 영화, 드라마) 리뷰: 해당 작품의 전체적인 감상과 개인적인 평을 실은 글.

2. 만화영화(또는 영화, 드라마) 컬럼: 해당 작품에서의 특정 포인트를 갖고 이야기하는 글 / 한가지 주제에 부합하는 여러 작품을 묶어서 이야기 하는 글.

3. 만화영화(또는 영화, 드라마) 소개: 해당 작품의 제작진, 간단한 줄거리, 간단한 소개를 위주로 작품을 소개하는 글.

4. 만화영화(또는 영화, 드라마) 가쉽: 해당 작품 자체 내지는 작품의 여러가지 요소에 대한 잡담글.


이러한 글들을 작성하면서 본 서고 주인이 지향하는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과도한 통신체와 이모티콘을 지양하고 될 수 있는 한 올바른 국어의 사용을 지향. (때문에 글이 딱딱하고 차가워 보일 수 있습니다. 제가 개발자 출신으로, 회사 내에서의 각종 문서 작성에 길들여지다보니 글이 좀 딱딱한 감이 있습니다.)

2. 삽입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표기 준수 및 저작권 문제시 해당 이미지의 자진 삭제. (본 블로그에 실린 글에 사용되는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있으며, 그를 위해 '현행 저작권법 제28조'에 따른 다섯가지 요건을 충족시키고자 하고 있습니다. 혹시 문제가 될 경우, 언급을 해주시면 즉각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인용된 정보나 글에 대한 출처 명기. (의외로 꽤나 번거로운 작업입니다만, 이는 계속 유지할 요량입니다.)

개인적으로, 글의 스타일은 일반적인 저널리스트들의 글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지만, 배움이 일천한 관계로 흉내내기에 그치고 있습니다. 지금은 조악하지만 차차 나아지리라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서고의 운영철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 내용은 그만님이 작성하신 TNM 파트너 블로그 운영지침을 참고로 하였습니다.)

1. 본 서고는 특정 정치단체의 지지나 정치색을 띄는 것, 그리고 종교적 편향주의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정치문제의 경우는 시국에 따라 개인적인 사견이 조금씩 실릴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는 주인장이 나랏일에 관심이 없어서가 아닌, 서고의 취지를 십분 살리고자 하는 의도 때문입니다. 정치 이야기는 다른 곳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으니까요. 종교 이야기 역시 마찬가지로서, 특정 종교를 편애하거나 비방하는 글 역시 이곳에서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주인장은 무신론자입니다.) 이를 유념하시어 방문하시는 분들 또한 과도한 정치적 발언이나 종교적 논쟁은 삼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본 서고는 특정 단체나 기업의 스폰서를 받은 글의 경우, 그 여부를 글에 표시하고 읽은 이들이 이를 인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의 과도한 상업성을 지양하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바이럴 마케팅에 의한 리뷰는 삼가하고 있으며, 사실 블로그로 돈 좀 벌고 싶어도 서브컬쳐에 편중된 마이너 블로그라 찾아주는 이는 별로 없습니다. 다만, 구글 애드센스나 알라딘 도서 광고를 통해 꼬딱지 만한 수익은 블로그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3. 본 서고는 블로그에 올린 글이 사실과 다를 경우에는 이를 즉각 반영하고 필요할 경우 별도의 글로 이를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바이럴 마케팅이나 상품 리뷰와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원칙을 엄격히 지킬 예정이며, 사실과 다른 내용을 올렸을 경우 댓글로 적극 알려주시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쌍욕하기 전에 먼저 알려주세요. 그래도 안고치고 버티면 쌍욕하셔도 됩니다.

4. 본 서고에서 악의성 비방과 심각한 비속어가 섞인 댓글들은 경고 후 삭제할 예정입니다. 그런 글들에 대해 일일이 열을 올리는 것보다는 그것이 나으리라는 개인적인 판단에서이며, 이는 광고성 스팸 댓글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아울러 저 역시 남을 비방하는 포스팅과 댓글을 쓰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모쪼록, 이런 점을 감안해주시길 바라며 (어차피 이 공지글이 방문하자마자 읽힐리는 없겠지만),  혹시나 나중에라도 보셨을 경우 '이 서고는 이런으로 운영되는구나'라고 이해주십사 하는 차원에서 글을 올립니다.

2009년 2월

서고 주인장 엘로스 올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