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별나라 삼총사 (1979) 


ⓒ 선우 프로덕션

<정보>

◈ 감독: 임정규
◈ 촬영: 조민철
◈ 원화: 정수용
◈ 배경: 김영구
◈ 선화: 서용희
◈ 주제가: 김도향
◈ 기획/총지휘: 이장호 / 강한영
◈ 제작사/협력: 선우 프로덕션 / 문화방송, 경향신문, 해태제과
◈ 저작권: ⓒ 선우 프로덕션 (現 선우 엔터테인먼트)
◈ 일자: 1979.07.21
◈ 장르: SF, 모험, 액션
◈ 구분/등급: 극장판 / 전연령가 (G)


<시놉시스>

절친한 세 친구인 호세와 땅딸이, 그리고 꺽다리. 방학을 맞이하여 별자리를 관측하던 셋은 어느날 지구에 불시착한 우주선을 관측하고 이를 도와주게 된다. 우주선에는 어린이 왕국의 루루 공주 일행이 타고 있었는데, 자신들을 도와준 호세 일행에게 보답하기 위해 그들을 우주 저편의 어린이 왕국으로 초대하게 된다.
어린이 왕국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던 어느날, 박쥐성의 카이젤 일당이 습격하여 루루 공주를 납치하고 만다. 그들은 루루 공주를 인질로 삼아 어린이 왕국을 뻬앗을 음모를 세우고 있었고, 삼총사들은 루루공주를 이들의 손에서 구출하기 위해 은하호를 타고 박쥐성으로 향하게 되는데... (임정규 감독-별나라 삼총사 by 불수호난행, 처음처럼)


<소개>

선우 프로덕션에서 기획한 '꿈나라 만화극장' 시리즈의 제1탄. '마루치 아라치(1977)'와 '전자인간 337(1977)'을 통해 연출가로서도 성공적인 데뷔를 한 임정규 감독이 연출을 맡고, '별들의 고향(1974)'으로 혜성같이 영화계에 등장하여 평단과 관객에게 강한 인상을 심은 영화감독 이장호가 기획하여 화재가 된 작품이다. 당시 그는 대마초 흡연혐의로 인해 76년부터 79년까지 감독직을 박탈당했었는데, 이 작품은 바로 그 시기에 이장호 감독이 감독이 아닌 기획자로 참여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당시 문공부는 대마관리법에 의해 대마초를 피운 대중예술인들의 자격을 박탈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었다.)

별나라 삼총사는 로봇과 히어로물로 양분되어 있던 당시 SF 만화영화의 흐름에서 우주선을 타고 모험을 한다는 어드벤쳐 형태의 구조를 지닌 최초의 작품이다. 비록, 로봇이나 슈퍼 히어로 등이 배재되었지만, 탄탄한 구성에 의해 이야기의 짜임새는 지금에 와서도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은하계 저편의 어린이 왕국으로 모험을 떠난 지구의 세 어린이들이 공주님을 구하기 위해 우주의 악당들과 겨룬다는 내용은 정통 SF라기 보다는 디즈니의 영향을 받은 스페이스 판타지 어드벤쳐라 할 수 있다. 같은 해에는 김청기 감독의 '은하함대 지구호(1979)'나 송정률 감독의 '날아라 우주전함 거북선(1979)'과 같은 일련의 스페이스 어드벤쳐 형태의 작품들이 연이어 제작되는데, 그중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높은 작품성을 지닌 작품을 꼽으라고 하면, 단연코 이 작품을 들 수 있다.

여러가지 독창적인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우주선 디자인에는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다. '우주전함 야마토(1974)'의 야마토와 '캡틴 하록(1978)'의 아르카디아호를 일부 차용한 디자인은 당시 SF 디자인에 대한 열악한 인식을 다시 한번 증명하는 사례이다. 지금에서야 여러가지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이지만, 당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은 만화영화에 대한 그것 못지 않게 낮았던 것이다. 다만, 이 작품은 SF 디자인에서만 일부 도용이 눈에 뜨일 뿐 오히려 캐릭터 디자인이나 전체적인 측면에서는 일본 아니메의 스타일을 탈피하려한 시도가 눈에 띄며, 줄거리도 독창적인 것이기에 후대에도 후한 평가를 받는다고 해야겠다.

CM송의 대부 김도향이 부른 주제가도 인상적이다. 풍부한 성량과 특유의 소울풀한 감성은 당대 한국 만화영화 음악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음색으로, 어린이가 아닌 대중가수의 참여로 인해 작품의 품격도 덩달아 상승되지 않았나 싶다.


삼총사 타임머신 001 (1980) 


ⓒ 선우 프로덕션

<정보>

◈ 감독: 임정규
◈ 각본: 지상학
◈ 촬영: 조민철
◈ 원화: 윤영상, 정수용
◈ 배경: 김영구
◈ 선화: 서용희
◈ 음악: 정민섭
◈ 총지휘: 강한영
◈ 제작사: 선우 프로덕션
◈ 저작권: ⓒ 선우프로덕션
◈ 일자: 1980.01.12
◈ 장르: SF, 모험, 액션
◈ 구분/등급: 극장판 / 전연령가 (G)


<소개>

별나라 삼총사에 이은 꿈나라 만화극장 제2탄이자 삼총사의 속편 시리즈. 스페이스 판타지의 정체성을 지닌 작품이지만, 시간여행을 테마로 내세우면서 전작보다 과학적인 설정에 신경을 쓴 흔적이 엿보인다. 미래의 인간들이 현재와 다른 생리적 특징을 갖고 있다거나, 시간여행시 특수 우주복을 입어야 한다는 등, 여러 면에서 성숙해진 작품의식을 엿볼 수 있다.

여러가지 과학적 배경을 설명하며 작품의 구성은 전작에 비해 탄탄해졌으나, 그로 인해 길어진 내러티브만큼 어드벤쳐로서의 흥미도는 반감되었고, 결국 재미있는 활극을 기대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는 맞지 않는 작품이 되었던 것 같다. 이후, 꿈나라 만화극장은 세번째 시리즈로 '15소년 우주표류기(1980)'을 선보이며 별나라 삼총사 시리즈는 막을 내리게 되고, 임정규 감독은 김삼 화백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소년 007 은하특공대(1980)'의 감독으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


<참고 사이트>

[1] 별나라 삼총사, 베스트아니메
[2] 한국 극장 애니메이션 1967~2006 by 송락현, CAPSULE 블로그
[3] 별나라 삼총사 by 송락현, CAPSULE 블로그
[4] 개인작업 DVD-삼총사 타임머신 001 by lennono, lennono의 놀이터
[5] 별나라 삼총사 Space of 3 Musketeers, 1979, 씨네 21
[6] 삼총사 타임머신 001(1980) by 잠뿌리, 뿌리의 이글루스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 선우 프로덕션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