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전기 엘가임 (1984), 重戦機 エルガイム / Heavy Metal L-Gaim


ⓒ SOTSU · SUNRISE


<정보>

◈ 원안/원작: 야다테 하지메 / 토미노 요시유키
◈ 총감독: 토미노 요시유키
◈ 연출/콘티: 토미노 요시유키, 이마가와 야스히로, 세키타 오사무 外
◈ 시리즈 구성/각본: 와타나베 유우지 / 와타나베 유우지, 토미타 스케히로 外
◈ 캐릭터 디자인/메카닉 디자인: 나가노 마모루
◈ 총 작화감독/작화감독: 코가와 토모노리 / 키타즈메 히로유키, 오오모리 히데토시 外
◈ 미술감독: 이케다 시게미
◈ 음악/노래: 와카쿠사 케이 / MIO (첫번째 오프닝), 아유카와 마미 (두번째 오프닝)
◈ 프로듀서: 나카가와 히로노리, 森山涇, 大西邦明
◈ 제작사: 선라이즈, 나고야 TV
◈ 저작권: ⓒ SOTSU · SUNRISE
◈ 일자: 1984.02.04 ~ 1985.02.23
◈ 장르: SF, 드라마, 리얼로봇, 액션, 전쟁, 판타지
◈ 구분/등급: TVA (53화) / 중학생 이상 관람가 (PG-13)


<시놉시스>

올드나 포세이달이 지배하는 다섯개의 행성으로 이루어진 펜타고나 월드. 변방의 행성 코암 별의 두 소년 다바 마이로드와 미라우 캬오는 다바의 부친으로부터 물려받은 수제 헤비메탈(Heavy Metal: 장갑전투병) 엘가임과 헤비메탈 캐리어(Carrier: 수송차량) 웍스를 타고 청운의 꿈을 안은 체 도시로 상경하는 중이다. 미야마 리린이 이끄는 도적단의 일원이 다바 일행을 노리고 습격했지만, 다바의 능숙한 검술로 두목 미야마 리린이 부상을 입은 체 도망가게 되고, 핸섬하고 늠름한 다바에게 호의를 품게 된 도적단의 소녀 판네리아 암은 미야마 리린이 재차 습격할 것을 경고하게 된다. 기습공격을 감행한 미야마들을 맞이하여 엘가임으로 멋지게 격퇴해낸 다바 일행, 전투 중 중상을 입은 도적 한명이 수표를 건네주며 이를 죽음의 상인이라 불리는 아만다라 카만다라에게 전달해줄 것을 부탁하게 되는데...


<소개>

'성전사 단바인(1983)'에 이은 토미노 감독의 또다른 리얼로봇물. 스타워즈를 연상시키는 스페이스 판타지스러운 스타일은 단바인과는 또다른 판타지적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헤비메탈이라 불리는 새로운 개념의 메카닉 디자인과 선라이즈의 신진들이 대거 투입된 캐릭터 디자인은 후일 '기동전사 제타 건담(1985)'을 거쳐 80년대 후반기의 선라이즈를 책임지는 핵심으로 자리잡게 된다. 엘가임이 기획 중이던 당시 이미 기동전사 제타 건담의 기획에 들어가 있던 토미노 감독은 이로 인해 이 작품의 상당수 컨셉을 신인 애니메이터로서 작품의 캐릭터 디자인과 메카닉 디자인을 맡게되는 나가노 마모루에게 위임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이 작품은 토미노 감독의 작품 중에서도 상당히 이질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이 들어나는 작품이 되었다. (동시에 그만큼 힘을 빼고 만든, 즉 조금 대충 만든 작품이 된 측면도 있다.)

제1스튜디오부터 제10스튜디오까지 총 10개의 스튜디오를 운영하면서 압도적인 제작력을 자랑하는 선라이즈에서 토미노 요시유키와 '기동전사 건담(1979)'들의 핵심 스탭들은 대부분 제1스튜디오에 포진되어 있었다. 그로 인해 건담 이후 '전설거신 이데온(1980)', '태양의 송곳니 더그람(1981)', '장갑기병 보톰즈(1983)'과 같은 선라이즈의 대표작들은 모두 제1스튜디오에서 제작되어 왔던 것이다. 하지만 토미노 요시유키는 '전투메카 자붕글(1982)' 이후로 제2스튜디오에서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성전사 단바인(1983)'과 엘가임을 등 이후 대부분의 작품들을 제2스튜디오에서 만들어내게 된다. 이것은 자붕글 이후 토미노의 작품 방향성이 이전과는 다름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첫번째로 변한 것은 대대적인 작화 라인의 교체였다. 야스히코 요시카즈가 이끄는 제1스튜디오와 달리 제2스튜디오는 독특한 음영과 극화적인 그림체를 자랑하는 코가와 토모노리가 이끌고 있었다. 자붕글과 단바인에 이어 엘가임에서도 작화감독을 맡은 코가와였지만, 이 작품의 실제 작화는 코가와의 것이라기보다는 그의 제자들인 키타즈메 히로유키나 오오모리 히데토시 등의 것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특히 스승인 코가와의 기법을 발전시켜 자신만의 미형 캐릭터를 창조해낸 키타즈메의 필력은 어떤 면에서는 코가와보다 더 유려하고 매력적이었고, 이로 인해 엘가임의 일러스트의 상당수는 바로 이 젊은 인재 키타즈메의 손에 의해 그려지기도 하였다. 엘가임에서 키타즈메의 활약은 눈부신 것이어서 이후 제타 건담으로 명성을 높인 그는 후일 '기동전사 더블제타 건담(1986)'과 '역습의 샤아(1987)'를 통해 야스히코 요시카즈를 넘어(?) 선라이즈의 스타 캐릭터 디자이너로 거듭나게 된다.

하지만 엘가임에서 키타즈메보다 더더욱 두각을 나타낸 인물은 바로 캐릭터 디자인 원안과 메카닉 디자인, 여기에 스토리 컨셉의 상당 부분을 창안해낸 천재 애니메이터 나가노 마모루였다. 이제까지의 투박하고 전사다운 로봇과는 전혀 다른 조형미와 디테일을 갖춘 나가노의 헤비메탈들은 단바인의 오라 배틀러만큼이나 독특한 스타일을 자랑했는데, 특히 로봇의 기본 뼈대가 되는 무버블 프레임(Movable Frame)이나 버스터 런쳐, 360도 전방위 스크린과 같은 진일보한 개념들은 후일 제타 건담의 모빌슈트에 그대로 적용된다. 실제로 나가노는 제타 건담의 메카닉 디자인 스탭으로 참여하여 릭 디아스나 갈발디 베타, 백식(하쿠시키) 같은 여러 MS 들의 디자인 컨셉을 제공하게 된다.

젊은 인재들이 대거 참여한 만큼 스토리는 다분히 토미노의 작품세계와는 다소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으로 우울한 모습을 보여온 토미노의 캐릭터들에 비하여 엘가임의 캐릭터들은 밝고 긍정적이었으며, 여성 캐릭터들은 활기차고 성적 매력이 넘친다. 여기에 개그적인 요소도 상당히 많이 등장하여 작품의 분위기는 전쟁과 죽음의 어두운 면이 드러나는 시리어스한 SF라기 보다는 밝고 건강한 SF 어드벤처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특히, 펜타고나 은하계를 지배하는 포세이달군과 다바 등을 중심으로 한 저항군과의 대결구도, 출생의 비밀을 간직한 다바, 여기에 헤어진 여동생 크와상 오리비와의 비극 등은 스타워즈 시리즈와 상당히 닮은 구석이 있다. (실제로 나가노는 스타워즈 시리즈에 큰 인상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요정 캐릭터 리리스 화우는 단바인의 요정 캐릭터 챰 화우와 생김새도 비슷하고 이름도 유사하여 두 시리즈 간의 연관성을 짐작하게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실제로 토미노는 엘가임의 세계관을 단바인의 세계관과 연결시킬 목적이었으나 워낙에 자신의 의도와는 다른 형태로 나아가는 나가노 마모루의 상상력 때문에 결국 이 의도를 포기하게 된다. 이후 펜타고나 월드는 나가노에 의해 보다 더 진화되고 발전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후일 나가노 마모루의 역작이자 괴작으로 자리하게 되는 '파이브 스타 스토리(FSS)'가 되는 것이다. (FSS를 통해 여성형 안드로이드 파티마와 같이 엘가임에서 미쳐 채택되지 못했던 나가노의 아이디어가 대거 채용된다.)

키타즈메 히로유키의 표지 일러스트가 인상적인 소설판 엘가임. ⓒ ソノラマ文庫 · SOTSU · SUNRISE



<참고 사이트>

[1] 重戦機 エルガイム, Wikipedia Japan
[2] Heavy Metal L-Gaim (TV), ANN
[3] 중전기 엘가임, 베스트 아니메
[4] 중전기 엘가임, 엔하위키 미러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 SOTSU · SUNRISE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