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싸이코아머 고바리안 (1983), サイコアーマー ゴーバリアン / Psycho Armor Govarian


ⓒ DYNAMIC Pro · KNACK · TV TOKYO

<정보>

◈ 원작: 나가이 고, 다이나믹 프로
◈ 감독: 오쿠다 세이지
◈ 시리즈 구성: 아라키 요시히사
◈ 캐릭터 디자인/원안: 후쿠다 쿄무 / 나가이 고
◈ 작화감독: 후쿠다 쿄무, 키노시타 유우키
◈ 메카닉 디자인: たてば沢樹
◈ 미술감독: 스즈키 모리시게
◈ 음악/노래: 야노 타츠미 / 네버랜드
◈ 기획/제작: 니시노 세이이치
◈ 제작사: Knack, TV 도쿄
◈ 저작권: ⓒ DYNAMIC Pro · KNACK · TV TOKYO
◈ 일자: 1983.07.06 ~ 1983.12.18
◈ 장르: SF, 로봇, 액션
◈ 구분/등급: TVA (26화) / 중학생 이상 관람가 (PG-13)


<시놉시스>

이차원의 우주에서 지구로 침공을 개시한 가라다인 황제의 UFO 군단. 막강한 그들의 힘 앞에 지구는 속수무책으로 전멸의 위기에 처한다. 전쟁 통에 불길에 휩싸인 집에서 어머니와 여동생을 구하기 위해 이사무 나포토는 숨겨진 능력인 염동력을 쓰지만 가족들을 그만 잃고 만다. 오열하던 이사무는 누군가가 자신을 부르는 느낌을 받게 되고 자신을 부르는 마음 속의 목소리를 따라 나서게 된다. 도착한 곳에는 이사무말고도 리사와 통가리와 같은 소년, 소녀들이 있었다. 이들 모두 알 수 없는 소리를 듣고 각지에서 모인 초능력자들이었던 것. 곧이어 그들 앞에 등장하는 거대한 우주선.

우주선의 주인은 같은 이차원 우주에서 온 과학자 재크 알버트로, 이사무들에게 염력으로 싸이코아머를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며, 가라디안 군에게 맞서 싸울 의사가 있다면 싸이코 아머를 쓰라고 한다. 가족들의 복수를 위해, 그리고 지구를 침략한 우주인을 물리치기 위해 이사무들은 초능력으로 거대한 싸이코 아머 고바리안을 만들어 내는데...


<소개>

'마징가 Z (1972)'를 통해 로봇아니메를 개척하고 TV 시리즈의 부흥과 완구 스폰서와의 비즈니스 역학을 만들어냈던 나가이 고와 다이나믹이 실로 오랜만에 원작을 맡은 로봇물. '아스트로 강가(1972)', '그로이저 X(1976)' 이후 오랜만에 Knack이 제작한 로봇 아니메이다. Knack은 '철인 28호(1963)' 이후 최초의 TV용 로봇 아니메 아스트로 강가를 제작했으나 불과 몇 개월 뒤에 방영된 마징가 Z의 인기에 밀린 아픈 추억이 있으며, 그로이저 X를 통해서는 다이나믹 프로 출신이자 나가이 고의 어시스턴트이기도 했던 오우타 코사쿠와 함께 일했던 적이 있다. 세번째 만에 로봇물의 거장과 조우한 셈이다.

애초부터 마징가의 겉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어필하려 했던 의도였는지, 고바리안의 모양새는 마징가를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 여기에 2대의 싸이코 아머가 고바리안과 팀을 이루고 있는데, 총과 같은 무기를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기동전사 건담(1979)'의 건담, 건캐논, 건탱크의 컨셉에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 다만 내용에 있어서는 슈퍼로봇물에서 리얼로봇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드라마 강조된 어른스러운 다른 로봇물에 비하여 과거 회귀적인 성격이 있지 않나 싶다.

나가이 고와 다이마믹에 원작에 참여하고 있다지만 작품의 성격이나 여러가지 분위기 상 나가이 고의 독특한 분위기는 느껴지지 않는다. 그로이저 X 때처럼 일부 설정에만 나가이 고와 다이나믹이 관여하고 이야기 등 작품방향은 Knack 독자적으로 이끌어간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이야기 구조는 아동층을 타깃으로 했다고 해도 느슨하고 엉성한 감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수준은 저연령층 로봇물인데 매 에피소드마다 여자 캐릭터의 노출씬이 서비스 컷으로 등장한다는 점. 다른 부분은 몰라도 이 부분은 나가이 고의 스타일이 느껴지지(?) 않나 싶다.

초능력을 사용하여 로봇을 만들어내고, 수리나 무기 시스템에도 초능력이 개입되는 등 일반적인 로봇물과는 다른 컨셉을 보여주고 있다. 초능력을 사용하여 로봇을 조종하는 부분은 도에이의 '초인전대 바라타크(1977)'와도 비교될 수 있으나 바라타크에 비해 보다 더 적극적으로 초능력을 활용함으로써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도 얘기한 엉성한 이야기와 수준낮은 작화는 당시 제작되는 유수의 로봇물과 비교해서는 뒤쳐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겠다.



<참고 사이트>

[1] サイコアーマー ゴーバリアン, Wikipedia Japan
[2] Psycho Armor Govarian, Wikipedia
[3] サイコアーマー ゴーバリアン (1983), Allcinema.net
[4] 싸이코아머 고바리안 (1983) by 잠뿌리, 뿌리의 이글루스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 DYNAMIC Pro · KNACK · TV TOKYO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