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비틀기는 동화가 아니라 히어로 코믹스?

ⓒ DREAMWORKS Animation LLC.


2010년 11월에 북미에서 개봉한 드림웍스의 신작 애니메이션 메가마인드가 2011년 1월 13일 한국에서 개봉할 예정입니다. 이번 메가마인드는 '마다가스카(2005)'의 감독 겸 각본가로, 마다가스카 시리즈에서 스키퍼의 목소리 연기 뿐만 아니라, '몬스터 vs 에일리언(2009)'에서도 목소리 연기로 참여한 성우겸 애니메이터인 톰 맥그라스가 감독을 맡았습니다. 톰 맥그라스는 마이클 조단과 벅스 바니 투톱의 실사 합성 애니메이션 '스페이스 잼(1996)'에서는 애니메이터로, 실사영화 '캣츠 앤 독스(2001)'에서는 스토리보드로 참여하는 등 다채로운 경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지구로 불시착한 외계인 메가마인드는 그만 교도소로 불시착하여 범죄자들의 손에 키워지게 됩니다. 그와 비슷한 시기에 지구에 불시착한 메트로맨은 슈퍼맨처럼 교과서적인 영웅으로 길러지게 되지요. 여기서 우리는 초인 영웅과 악당의 전형적인 대결 구도를 예상하게 됩니다. 비록 메가마인드라는 악당 캐릭터가 주인공일지언정 덜떨어진 코믹스러운 악당이 진짜 영웅과 대결하면서 벌어지는 코믹스러운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싶은 예상을 해보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메가마인드는 시작부터 기존의 애니메이션과는 진행 방향이 다른 듯 싶습니다. 메가마인드의 계략에 히어로인 메트로맨이 초반부에 맥없이 패배하기 때문이죠. 이제 세상은 악당 메가마인드의 독무대가 됩니다. 이 예기치 못한 전개 속에서 악당 메가마인드가 주인공이 된 이야기 전개는 히어로 애니메이션으로서 이례적인 전개를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드림웍스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 작품은 특유의 전통 비틀기가 눈에 띕니다. 이미 '슈렉 시리즈'를 통해 디즈니의 전통적 캐릭터와 스토리를 비틀었던 드림웍스는 이후로도 전통적인 디즈니/픽사의 전개와는 항상 반대방향의 행보를 보였는데요. 괴물이 주인공이라는 점에서는 비슷한 설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극히 디즈니적 시퀀스로 이어졌던 '몬스터 주식회사(2001)'와 달리 파격적인 캐릭터 설정으로 큰 화제가 되었던 '슈렉(2001)'이나, 열대어 아빠의 아들 찾기 모험으로 돋보였던 해양 어드벤쳐 '니모를 찾아서(2003)'와 대비되는 육식을 하지 못하는 소심한 상어의 이야기를 다룬 '샤크 테일(2004)', 순정파 쓰레기 처리 로봇의 인류 구원 프로젝트 'WALL-E(2008)'와 달리 쿵푸 마스터가 되고 싶은 국수집 뚱보 팬더의 요절복통 이야기를 다룬 '쿵푸 팬더(2008)' 등 드림웍스의 캐릭터들은 우스꽝스러워도 사랑스럽고 가족적인 디즈니의 캐릭터와는 달리 엽기적이고 파격적인 모습을 항상 보여왔습니다. 이번 메가마인드 역시 은퇴한 슈퍼 히어로 가족의 모험을 다룬 디즈니/픽사의 '인크레더블스(2004)'와는 같은 히어로 애니메이션이면서도 전혀 다른 모습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는군요.

재미있는 것은 현재 드림웍스를 이끌고 있는 제프리 카젠버그가 과거 디즈니에서 '인어공주(1989)', '미녀와 야수(1991)', '알라딘(1992)', '라이온 킹(1994)'를 연이어 히트시키면서 디즈니의 동화적 감성을 90년대에 다시금 부활시킨 일등 공신이라는 것인데요. 디즈니에서 토사구팽 당한 그가 스티븐 스필버그 등과 드림웍스를 창립한 후, 디즈니 스타일로 도전한 일련의 애니메이션의 실패 이후 절치부심하여 제작한 디즈니 비꼬기 작품인 슈렉이 대성공을 거둔 이후 드림웍스의 작품방향이 왠지 '전통적 애니메이션에 대한 반기' 같은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이제 드림웍스는 디즈니/픽사에 대항할 수 있는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사라는 위치 뿐만 아니라 작품 방향성마저 디즈니의 그것과는 사뭇 반대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2006년 디즈니가 픽사를 인수한 후,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스타일은 디즈니의 보수적 감성이 더 많이 느껴지는 모습으로, 전작인 'UP(2009)'에 이어 작년 말에 선보인 '탱글드(2010)'는 전통적인 디즈니적 시놉시스에 픽사의 현대적 터치가 녹아든 작품이 되었는데요. 북미에서 비슷한 성공을 보인 메가마인드와 탱글드가 과연 한국 시장에서는 어떤 반응을 얻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하겠습니다.

ⓒ DREAMWORKS Animation LLC.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 DREAMWORKS Animation LLC.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