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6장의 DVD, 12편의 강의를 통해 보는 센델 교수의 명강의   

'의란 무엇인가(What's the Right Thing to Do?)'를 통해 2010년 한국사회를 뜨겁게 달구었던 마이클 센델 교수의 하버드 강의가 EBS 미디어센터에 의해 DVD로 발매되었습니다.

하버드대 교수로, 정의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공동체주의 4대 이론가 중 한명으로 손꼽히는 센델교수는 그 학문적 내공 뿐만 아니라 강의에 있어서도 청중을 사로잡는 유려한 말투와 물흐르는 듯한 진행으로 하버드 역사상 가장 많은 학생들의 들은 강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한 대학에서 20년 씩 강의를 하면서 이토록 꾸준한 지지를 얻는다는 것은 말 이상으로 어려운 일이죠. 게다가 세계최고의 지성집단 중 하나로 꼽히는 하버드 대학생들을 상대로 말입니다.

DVD는 총 6장에 12편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스크 1에는 벤담의 공리주의에 대한 이야기와 공리주의적 사고방식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있구요. 디스크 2에서는 자유지상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세금에 대해서, 그리고 존 로크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게 됩니다. 디스크 3은 합의의 조건과 칸트의 도덕론을 이야기 합니다. 디스크 4는 거짓말의 교훈이라는 제목을 통해 칸트의 이론을 살펴보며, 존 롤스의 정의론을 통하여 공정한 분배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게 됩니다. 디스크 5는 소수집단 우대정책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정치를, 디스크 6은 충성이라는 명제를 통해 자유주의적 정치론의 맹점과 공동체주의의 대안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동성결혼을 소재로 한 자유주의 정치와 공동체주의의 비교 및 대안을 제시하게 됩니다.

현재 센델 교수의 하버드 특강 12편은 EBS를 통해 1월 3일부터 매주 월~수 밤 12시에서 12시55분에 방영 중에 있습니다. 방송은 1월 26일 종영하며, 이것을 DVD로 제작하여 2월 중순이후로 출시할 예정인 듯 하네요.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이라도 EBS를 통해 센델 교수의 강의를 청강하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주말에 하는 재방송을 우연치 않게 접하게 되었는데요. 저번주 토요일, 그러니깐 1월 15일에 제 2 강, 즉 공리주의의 문제점 편을 보게 되었습니다. 미국식 교육의 특징인 학생들에게 사고를 하도록 권유하는 강의방식으로 진행되는 센델 교수의 강의는 부드럽고 온화하며 열린 강연이라느 느낌이었습니다. 공동체주의자로 자유주의적 사고방식과 이제까지의 철학과 가치관의 맹점을 이야기하면서도 결코 강압적이지 않고, 예시와 증명을 통해 특유의 달변으로 학생들을 사로잡더군요.

교수와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학생에게도 그는 끊임없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게 하고, 자신의 해답을 제시해줍니다. 문득, 이런 토론을 보고 있자니 한국에서는 과연 가능할까 싶은 생각까지 들더군요. 적어도 정치분야에서 이러한 수준높은 토론을 우리는 보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철학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흥미롭게 풀어가면서도 결코 깊이가 떨어지지 않는 센델 교수의 강의는 마법과도 같은 힘이 있더군요. 그가 쓰는 영어도 상당히 유려하면서도 결코 어려운 단어를 쓰지 않고 쉽게 말하는 것처럼 들렸으며, 발음이나 발성도 정확하고 또렷해서 듣는 사람을 기분좋게 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십수만원에 이르는 가격은 DVD를 자주 사보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예상 이상의 가격부담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부 인터넷 서점에서는 예판기간 동안 할인쿠폰을 제공하기도 한다는데요. 센델 교수의 명강연을 소장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심사숙고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 각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