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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 Warner Bros. Pictures


<스탭>

◈ 감독/각본: 크리스토퍼 놀란
◈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조셉 고든-레빗, 와타나베 켄, 마리온 꼬띨라르, 엘렌 페이지, 톰 하디
◈ 배급: 워너 브라더스


<시놉시스> 

인의 꿈에 접속할 수 있는 드림 머신 PASIV가 개발된 어느 미래, 타인의 꿈에서 정보를 추출해내는 최고의 실력자(극중에서는 추출자라 부른다)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는 파트너인 아서(조셉 고든-래빗 분)와 함께 코볼사의 의뢰로 비밀스런 업무를 실행하는 중이었다. 그러나, 코볼사의 의뢰는 실패로 끝나게 되고 그들이 꿈 속에서 정보를 빼내려 했던 기업의 CEO 사이토(와타나베 켄 분)는 코브의 실력을 인정하고 역으로 한가지 의뢰를 제안한다. 그것은 바로 타인의 꿈을 통해 모종의 무의식을 심는 작업인 인셉션(Inception).

경쟁사의 회장인 피셔가 임종할 시간이 다가오자, 사이토는 경쟁사를 분사시켜 그 힘을 약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인셉션을 실행하려 한다. 인셉션의 타겟은 피셔 회장의 아들인 로버트 피셔 주니어(킬리언 머피 분). 이제까지 공식적으로 성공된 인셉션은 한 건도 없을 만큼 일류 추출자들에게도 인셉션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내키지 않아 하는 아서와 달리 코브는 무언가에 홀린 듯 사이토의 의뢰를 수락한다. 그것은 바로 모종의 이유로 경찰에 쫓기는 신세가 되어 아이들을 두고 고국을 떠나온 그의 신변 문제를 사이토가 해결해 주겠다고 하는 매력적인 제안 때문이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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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블록버스터급의 지적 유희를 즐겨라!!
 

2010년의 전반부 영화계를 돌아온 블록버스터의 거장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가 휩쓸었다면 (물론, 아카데미 상에서는 '하트 로커'에 밀렸지만, 영화계 뿐만 아니라 3D 기술까지 새로운 이슈를 가져온 아바타의 영향력은 하트 로커를 능가했다고 봐야할 듯. 아바타가 2009년 작이긴 하지만 12월에 개봉된 영화이기에 실제 영향력은 2010년 초반부를 장악했다고 생각된다.), 아마 후반부는 블록버스터를 예술의 경지로 승화시키는 '아트 블록버스터'의 귀재 크리스토퍼 놀란의 '인셉션'이 휩쓸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하다. 이제 불과 10일 남짓한 개봉기간에도 불구하고 이 예상은 거의 확실한 것이 아닐까 싶은데, 비단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이 예상은 빗나가지 않을 듯 싶다. 무엇이 이토록 사람들을 인셉션에 열광하게 만드는가?

많은 평론가들이나 블로거들이 이미 지적했다시피 인셉션에서 등장하는 꿈을 훔치는 추출자의 이야기는 꿈과 현실, 의식과 무의식을 오가는 가상현실을 다룬 내용으로 오랜 고전소설부터 정신분석학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언급되어온 이야기거리이다. 바꿔 말하면 그리 놀라울 것이 없다는 소리이기도 하다. 

특히, 이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이야기는 10여년전 '매트릭스(1999)'를 통해 이미 세상사람들에게 강렬한 충격을 선사한 소재였으며,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장르의 영화들이 줄줄이 제작되었던 적이 있었기에 과연 10년이나 지난 후에 비슷한 소재(물론, 여전히 매력적인 소재이긴 하지만)로 제작된 이 영화가 얼마만큼의 차이점을 보여줄 것인가도 궁금한 부분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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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셉션이 비슷한 소재의 다른 영화들에 비해 더 관객들에게 강렬하게 어필한 것은 아바타나 매트릭스와 같은 현란한 영상미라기보다는 꿈에서 현실로 돌아오는 순간에 일어나는 서스펜스, 즉 긴박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것이 꿈과 현실의 단순한 이중 중첩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서 들어간 꿈과 그 꿈속에 다시 들어간 꿈, 그리고 그 꿈 속에서 또다시 진입한 꿈으로 이어지는 복잡한 다층적 구조의 서스펜스이기에 관개들은 강렬한 몰입감과 함께, 스탭들이 만들어낸 복잡다단한 꿈과 현실의 중첩구조에 혀를 내두룰 수 밖에 없다.

특히, 이러한 꿈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아키텍쳐(꿈 설계자)와 추출차로 나뉘어지는 이론적인 정연함, 그리고 무의식의 꿈과 현실을 구분할 수 있는 '토템'이라는 아이디어, 꿈에서 헤어나지 못한체 무의식의 심연으로 떨어지는 '림보', 꿈에서 현실로 돌아오기 위해 사용되는 ''의 개념 등 단순한 꿈과 현실의 넘나듬이 아닌, 이야기가 존재하기 위한 논리적이고도 현실적인 설정의 등장으로 이 영화는 판타지이면서도 판타지가 아닌, 꿈이면서도 꿈같지 않은 영화로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이다.

그 외의 설정이나 음악에서도 여러가지 재미있는 점이 눈에 띈다. 꿈에서 현실로 돌아오는 킥을 발동시킬 때, 꿈 속에 빠진 팀원들에게 킥이 발동됨을 무의식 속에 알려주기 위해 사용되는 음악인 에디트 삐아프의 'Non, Je Ne Regrette Rien (난 아무것도 후회하지 않아)'라는 샹송은 에디트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라비앙 로즈'를 통해 우리에게 잘 알려진 노래로서, 과거의 후회 속에 트라우마에 빠져사는 주인공 코브의 상황과 묘하게 대비되는 느낌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극 중에서 코브의 아내 맬로 출연하는 마리온 꼬띨라르는 라비앙 로즈에서 에디트 삐아프 역할을 맡았다는 것. 이것이 놀란 감독이 의도한 것인지 아닌 것인지는 모르겠으나(아마도 어느 정도 의도한 것으로 보아야 하겠지만) 묘한 느낌을 자아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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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란 감독은 이외에도 관객들이 의식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교묘한 설정들을 등장시키고 있다. 현재 인터넷 상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결말부분의 결정적 힌트라고 할 수 있는 코브의 결혼반지 아이템도 바로 그것. 관람에서는 전혀 눈치채지 못한 이 부분(이걸 한번 관람에 눈치채신 분이 있다면 정말 뛰어난 관찰력을 지니고 계시다고 해야할 듯) 역시 우연이 아닌 감독의 의도된 장치라고 보는게 맞을 듯 싶다. 마치 복잡한 퍼즐을 연상시키는 듯한 영화 속에 교묘하게 내재되어 있는 설정들은 단순하게 재미로만 볼 수 있는 블록버스터급의 작품에서 지적인 희열을 느끼게 해주며 관객들을 인셉션으로 끌어들이는 두번째 재미를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인셉션은 이러한 복잡한 다층구조의 공간과 교묘한 퍼즐로 인해 관객에게 지적인 호기심을 줄지언정 현학적인 대사와 난해한 전개로 관객들에게 불편하거나 어려운 느낌을 심어주고 있지 않다. 다시 말하면 오락영화라는 정체성을 잃지 않은 체 기존의 오락영화와 차별화되는 적절한 난해함과 적절한 복잡함을 부여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구태의연하지 않으면서도 본질인 재미를 놓치지 않은 이러한 균형미는 이 영화가 범대중적인 공감과 센세이션을 동시에 일으키며 흥행몰이를 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트 블록버스터'라는 놀란 감독 자신으로 인해 창조된 이 신조어에 그야말로 완벽하게 부합하는 영화, 그것이 인셉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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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렇게 적절한 깊이를 갖춘 블록버스터 내지는 오락영화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저예산 영화를 만들면서 그 영화적 내공과 깊이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놀란 감독의 정체성에 있지 않을까도 싶다. 특히 미스테리와 같은 지적인 게임을 필요로 하는 영화에서 쌓인 감독의 연출력이 오락영화와 만나면서 깊이와 재미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 이면에는 놀란 감독이 오락영화랑 의외로 좋은 궁합을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어떤 측면에서 이러한 오락성은 영화의 가치를 깎아 내리는 양날의 검이기도 하다. 실제 대중성을 담보로 하여 전개된 꿈과 현실의 다층구조는 생각 외로 단순한 직렬성을 보여주고 있어 예민한 관객이라면 오히려 기대치보다 단순하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판 아니메 '이노센스'에서는 전자두뇌에 해킹을 당한 바토와 토구사가 현실과 해킹당한 가상현실 속에서 방황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현실과 비현실의 다층구조로 볼 때 오히려 이 쪽이 좀 더 난해하고 능란해 보이는 부분도 있다.)

비록 놀란 감독의, 놀란 감독에 의한 영화이긴 하지만, 배우들의 호연도 무시할 수 없다.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겉멋들은 연기가 아닌, 살아있는 드라마와 같은 영화를 위해 디테일한 연기를 보여준 배우들의 연기력은 인셉션의 완성도를 뒷받침한 든든한 버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배트맨 시리즈부터 인셉션에 이르기까지 아트 블록버스터를 지탱하는 또 하나의 힘이 바로 완성도 높은 배우들의 연기력인 것이다. '타이타닉' 이후 주춤했던 디카프리오에게 '셔터 아일랜드'와 이 '인셉션'은 다시금 그의 저력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된 듯 하다. 조연인 조셉 고든-래빗의 매력은 어느 부분에서는 디카프리오를 능가하기까지 한다. 무엇보다 칙칙한 남자들 사이에서 빛나는 상큼한 엘렌 페이지의 모습이 흐뭇하기까지 하다. (에헴...)

일반 극장에서 관람하는 바람에 그 저력을 완벽하게 실감하지 못했지만, 압도적인 영상미 역시 인셉션의 장점이다. 현란하다기 보다는 압도적이라고 해야할까, 특히 아리아드네(엘렌 페이지 분)가 처음 꿈으로 들어와 만들어내는 꿈속의 세계나, 림보의 단계에서 코브와 멜이 구현해놓은 세계는 아이맥스 영화관에서야 진정한 느낌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물론, '인셉션(Inception), 크리스토퍼 놀란과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기대되는 미스테리 대작'에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애초에 아이맥스 카메라로 촬영되지 않은 인셉션이 아이맥스 영화관에서 보여질 때 얼마만큼의 차별화를 둘지는 의문일 수도 있겠지만, 최소한 압도적인 꿈의 스케일을 좀 더 느낄 수 있는 점에서는 아이맥스도 나름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다.)

열린 결말로 인해 관객들에게 수많은 뒷 이야기를 남기게 하는 끝매듭 역시 유려하고 세련되다. 단순히 개운치 않은 뒷맛을 전달해주기 보다는 살짝 작은 탄성을 일으키게 하는 여운을 남겨준다. 감독이 생각한 진정한 결말은 무엇일까? 그것을 추론해보는 것도 좋지만 그 자체의 느낌으로 간직하는 것도 나름 좋지 않을까 싶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후자의 스타일을 좋아한다.)

인셉션, 이제 블록버스터급의 지적 유희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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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임) 아차, 한가지 더. 극 중에서 피셔의 꿈 속에 들어간 코브들이 빗속의 추격전에서 모는 세단은 놀랍게도 현대의 중형세단 제네시스다. '트랜스포머 2'의 마티즈에 이어 한국 자동차들의 영화 속 선전이 놀랍다. (돈 좀 많이 썼겠다.)


<참고 사이트>

[1] [정보] 인셉션 : 25가지 완벽 분석 가이드 by 늑대발, DVDPrime.com (스포일러 있음)

※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권리는 ⓒ Warner Bros. Pictures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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